본문 바로가기
파이썬 수학

[파이썬 수학] 원 그리기 ② -터틀: Turtle

by 데이터 큐레이터 2019. 8. 6.

오래 전에, 평면 좌표(X축, Y축)을 그리고, 원점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는 방법을 이야기 드린 적이 있습니다. 

 

2018/06/28 - [파이썬 + 수학] - [파이썬 수학] 원 그리기 ① -터틀: Turtle

 

 

이번에는 터틀(turtle)이 지원하는 원을 그리는 함수인 Circle()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 

아래 그림과 같이 동일한 출발점에서 시작하는 4개의 원을 그려 보겠습니다.

 

import	turtle
t = turtle.Turtle()   # turtle 객체 t를 만든다
t.speed(10)	# 그리는 속도 0 ~ 10 에서 지정
t.circle(100)	# 첫 번째 원 (북쪽 방향 바라봄, 반시계 방향) 
t.left(90)		# 90도 왼쪽으로 방향 전환 (서쪽 방향 바라봄) 
t.circle(100)	# 두 번째 원 (서쪽 방향으로 반시계) 
t.left(90)		# 90도 왼쪽으로 방향 전환 (남쪽 방향 바라봄) 
t.circle(100)	# 세 번째 원 (남쪽 방향으로 반시계) 
t.left(90)		# 90도 왼쪽으로 방향 전환 (동쪽 방향 바라봄)
t.circle(100)	# 네 번째 원 (동쪽 방향으로 반시계) 

 

turtle.speed() 메소드는 그림이 그려지는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합니다. 그리고, 별도 설정이 없다면 거북이(Turtle)이
바라보는 진행 방향은 북쪽을 기본 세팅 값으로 갖습니다. 코드를 실행하면, 반시계 방향으로 원 4개를 그립니다. 

댓글